백고무신 부부
시베리안허스키란? 본문
☞.시베리안 허스키(siberian husky)는 아시아 북동부의 츄쿠치 족의 썰매를 끌던 견종이다. 이 시베리안 허스키(siberian husky)는 그들을
필요로 하는 요구조건에 따라 유목생활을 하며 때로는 사냥을 하고, 때로는 썰매를 끄는데 이용되었다. 츄크치족은 유목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에너지를 적게 소모해서 적당한 스피드로 썰매를 끌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썰매 개가 절실히 필요하였다. 견종을 조사하고 연구하는 사람들은 츄크치족이 보존한 이 썰매 개들이 19세기를 거쳐 미국으로 유입되어 하나의 독립된 견종으로 알려진 것이 바로 오늘날의 시베리안 허스키(siberian husky)라고 밝히고 있다.
1900년이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 알래스카에 사는 미국인들은 시베리아 지역에서 썰매를 끄는 개로 잘 알려진 이 견종에 대해 알기 시작했다. 처음으로 시베리안 허스키(siberian husky)들로 구성된 팀이 1909년전 알래스카 지역 Sweepstakes 경주에서 등장했고 바로 그 해에 그 팀 중 대부분의 견종들이 Charles Fox maule Romsay에 의해 알래스카로 수입되어 "강철 사나이"로 불려진 존슨이 이끄는 이 썰매팀이 1910년도 400마일(640㎞)경주에서 우승하였다.
그 후 10년동안 Leonhard Seppala가 이끄는 시베리안 허스키로 구성된 썰매팀이 이 경주에 참가하여 알래스카에서 가장 많은 우승컵을 가져갔다. 1925년 알래스카의 수도인 Nome지역에 디프테리아 병이 닥쳐 그 해독약인 안티톡신이 급히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Seppala씨의 시베리안 허스키로 구성된 썰매팀을 비롯한 여러 견종들로 이루어진 수많은 썰매팀들이 생명을 구하기 위한 계주식 약품 수송에 참여하였다. 이 영웅적인 계주는 Seppala씨의 시베리안 허스키 썰매팀을 비롯한 여러 썰매팀들을 미국에 널리 알려지게 했으며 얼마후에 Seppala씨는 뉴잉글랜드에서 열리는 썰매 경주에 참가하였고 Seppala씨의 썰매팀은 타고난 훌륭한 경주능력과 근성을 발휘하여 힘든 여건 속에서도 우승을 하여 뉴잉글랜드와 더불어 알래스카에까지 깊은 감
명을 주었다. 이러한 사실은 Seppala씨와 그 팀을 구성하고 있는 시베리안 허스키들간의 조화와 노력의 결과였고 1930년 American Kennel club으로부터 시베리안 허스키가 인정받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이 후 많은 시베리안 허스키들은 뉴헴프셔에 위치하고 있는 치아누크 애견 클럽에서 북극탐험을 위한 훈련을 받고 북극탐험에 투입되었으며 세계 제2차대전 시에는 의약품을 수송하는데 이용되기도 하였다.
시베리안 허스키는 선천적으로 사람과 친하고 신사다운 기질을 가졌다. 이 견종은 독립심이 강하고 경계심이 뛰어나 아이들을 보호하는데 이용되기도 하였다. 시베리안 허스키의 피모는 선천적으로 세련된 피모를 가지며 시베리안 허스키를 이용하는 목적은 많았으나 시베리안 허스키가 선천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역할이 많이 이동하는 것이었다. 오늘날 시베리안 허스키는 그의 인내력과 용맹성 그리고 사람과 잘 친숙해지는 친근함때문에 많은 애견가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시베리안 허스키의 공식 표준
일반적 외형 : 시베리안 허스키는 적당한 크기의 일하는 개로 빠르고 그 이동이 가볍고 경쾌하며 그 동작은 우아하고 여유가 있다. 시베리안 허스키의 몸체는 알맞게 단단하며 똑바로 선귀와 복슬복슬한 꼬리는 북극에서 잘 적응할 수 있는 시베리안 허스키의 천성을 잘 보여준다.
또한 이 견종의 보용은 매우 자연스럽고 천부적으로 별로 힘이 들지 않게 걷는 것이 특징이다. 이 견종은 적당한 스피드와 엄청난 인내력을 갖는다. 이 견종의 신체균형과 외형은 그 스피드와 힘, 그리고 인내력의 근원이다. 수컷은 암컷보다 근육이 더욱 발달되었고 그 용맹성도 뛰어나다.
<키, 신체비율>
체고 : 수컷이 53.34㎝-63.57㎝ 정도이고, 암컷이 50.80㎝-55.88㎝정도이다.
체중 : 수컷이 20.41㎏-27.21㎏ 정도이고, 암컷이 15.88㎏-22.68㎏정도이다.
체고와 체중은 그 균형을 이루어야만 하며 앞에서 언급한 체고와 체중의 수치가 초과하는 것은 실격이다. 옆에서 보면 체장이 체고보다 약간 더 길다.
실격사항 : 체고가 63.57㎝를 초과하는 수컷이나, 55.88㎝를 초과하는 암컷
<머리>:
표정 : 표정은 예리하나 친근감이 있다. 또한 유쾌하고 장난을 좋아한다.
눈 : 눈은 아몬드형에 눈 사이는 적당히 떨어져있으며 눈은 갈색이나 푸른색이며, 한 견종에서 두 가지 색상의 눈도 볼 수 있는데 이것도 허용된다.
결점 - 지나치게 처진 눈이나 눈 사이가 너무 좁은 눈은 결점이다.
귀 : 귀는 적당한 크기에 삼각형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머리에 높게 위치해 있다. 귀는 두껍고, 귀의 피모는 적당히 부드러우며 귀의 뒷면은 약간 아치형이다. 또한 귀는 그 끝이 적당히 둥글며 똑바로 서있다.
결점 - 너무 크거나 귀 사이가 너무 넓은 귀, 똑바로 서지 않는 귀는 결점사항이다.
두개골 : 두개골은 전체 몸체와 비교해서 적당한 크기이며, 그 윗부분은 약간 둥글다.
결점 - 보기 싫게 너무 큰 머리나, 무거워 보이는 머리는 결점이다.
액단 : 액단은 분명하고 콧등은 액단부터 코 끝 부분에 이르기까지 똑바로 직선을 이룬다.
결점 - 명확하지 않은 액단은 결점이다.
구문 : 구문은 중간정도의 길이이며 코끝부분에서 액단까지의 길이와 후두부부터 액단까지의 길이는 같아야 한다. 구문은 날카로워 너무 좁지도 않고, 정방형처럼 너무 넓지도 않은 적당한 넓이로 피어있다.
결점 - 너무 날카롭거나 조잡하고 거친 구문, 너무 짧거나 너무 긴 구문은 결점이다.
코 : 코는 갈색이나 적갈색 또는 검은색의 견종에 있어서는 검은색의 코, 구리색의 견종에 있어서는 다갈색의 코를, 하얀색의 견종에 있어서는 살색의 코를 갖는다. 살색의 줄무늬인 "스노우코"도 허용된다.
입술 : 몸 색상에 알맞는 색상이며, 입은 다물면 윗입술과 아랫입술이 딱 맞는다.
치아 : 치아는 정상교합이다.
결점 - 정상교합이외의 다른 어떤 교합도 결점이 된다.
<목, 등선, 몸체>
목 : 목은 중간정도의 길이에 아치형의 모양이며, 서있을 때, 목도 자신있게 똑바로 선다. 빠르게 움직일 때는 목이 약간 앞쪽으로 이동한다.
결점 - 너무 짧거나 반대로 너무 긴 목과 너무 두꺼운 목은 결점이다.
가슴 : 가슴은 깊고, 강하지만 너무 넓지는 않다. 늑골은 적당히 둥글지만 행동이 자유스럽도록 옆면은 평평하다.
결점 - 지나치게 넓은 가슴이나, 평행한 늑골, 늑골이 지나치게 평평하거나 빈약한 것은 결점사항이다.
등 : 등은 기갑에서부터 엉덩이까지의 등선은 수평을 이루고 직선으로 곧게 뻗어 있으며 강하다. 등은 중간정도의 길이이며 짧거나 늘어지지 않았다. 허리는 탄력있고 경사가 져 있으며 늑골의 넓이보다는 좁다. 엉덩이는 척추와 적당한 각을 이루며 경사져 있다. 그러나 지나치게 경사져 있지는 않다.
결점 - 빈약하거나 늘어진 등이나 경사진 등선은 결점사항이다.
꼬리 : 여우 꼬리같은 피모를 가진 꼬리는 등선보다 아랫쪽에 위치해 있으며 주의를 할 땐 꼬리가 우아한 곡선을 그리며 등 윗쪽으로 말려 있다. 이동할 때 꼬리는 몸의 외각선 밖으로는 움직이지 않는다. 꼬리의 피모는 그 끝이나 옆면이나 아랫쪽 모두 길이가 비슷해 꼬리의 모양이 둥글게 보인다.
결점 - 잘리거나 지나치게 말린 꼬리, 높게 위치한 꼬리, 너무 낮게 위치한 꼬리는 결점이다.
<전구>
어깨 : 견갑골은 적당히 뒷쪽으로 기울어 있으며, 상완은 어깨의 끝부터 전완골까지 약간 경사를 이루고 있다. 결코 상완이 지면과 직각을 이루어서는 안된다. 어깨를 지탱해주는 근육과 인대는 늑골에까지 아주 견고하고, 단단하게 잘 발달되어 있다.
결점 - 똑바른 어깨, 너무 처진 어깨는 결점이다.
앞다리 : 서 있는 모습을 정면에서 보면 앞다리 사이는 적당한 공간이 있고 두 다리는 곧으면서 서로 평행을 이루고 있다. 발목은 약간 각을 이루고 있으며 유동적이다. 뼈는 단단하나 무겁지는 않다. 지면에서 전완골까지의 길이는 기갑부터 전완골까지의 길이보다 약간 더 길어야 한다. 앞다리의 늑대발톱은 제거해 준다.
결점 - 빈약한 발목, 무거운 뼈, 다리 사이가 너무 좁거나 넓은 것은 결점이다.
발 : 발은 길지 않은 달걀모양이다. 발가락은 중간정도의 크기이며 발바닥과 발가락사이는 긴밀하게 이루어졌고 피모로 덮여있다. 발바닥은 거칠고 두꺼워 쿠션이 좋게 끔 되어있다.
결점 - 부드럽고 벌어진 발가락이나 지나치게 크거나 보기 싫은 발바닥은 결점이다.
후구 : 서있는 모습을 뒤에서 보면 뒷다리는 서로 적당히 떨어져 있으며 평행하다. 대퇴부는 근육이 매우 발달되어 있고 강하며 뒷 무릎은 적당히 낮게 위치한다. 늑대발톱은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결점 - 곧게 뻗은 뒷 무릎이나, 뒷 다리의 넓이가 너무 좁거나 넓은 것은 결점이다.
피모 : 시베리안 허스키의 피모는 중간정도 길이이고 두 종류가 있다. 내피모는 부드럽고 풍부하며 외피모를 지탱해 주기에 충분한 길이이다. 내피모가 빠지는 것은 결점이 아니다. 발가락과 발 주변의 피모나 주름을 다듬어 주는 것은 나쁘지 않다. 그러나 그 외의 부분의 피모를 다듬어 주는 것은 실격사항이다.
색상 : 검은 색에서부터 하얀색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색상이 허용된다. 머리의 무늬는 공통적으로 모두 있으며, 다른 견종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무늬를 갖는다.
보용 : 시베리안 허스키의 보용의 특징은 가볍고 별로 힘이 들어가지 않는 듯한 인상을 주는 것이다. 시베리안 허스키의 발걸음은 매우 가볍고 빠르다. 또한 전람회에 출전했을 때는 적당히 빠르게 걸으며 앞다리는 가볍게 디디면서 손쉽게 방향전환을 하여야 하며 뒷다리는 힘차야만 한다.
앞이나 뒤에서 보면 천천히 걸을 때는 발자국이 두 줄로 생기지만 속력이 빠르게 증가하면 다리가 안쪽으로 들어가면서 발자국이 거의 한 줄로 생기게 된다. 뒷다리는 각각 앞다리가 지나간 자리에 발을 디딘다. 이 견종이 걷는 동안에 등선은 수평이 되어 움직임이 거의 없어야 한다.
결점 - 짧고 약한 보용, 뒤뚱거리는 걸음 등은 결점이다.
기질 ; 시베리안 허스키의 기질과 성격은 신사적이며 사람과 친하다. 하지만 경계심이 많다. 처음 대하는 사람이나 다른 공격적인 견종에 대해서는 경계심이 많다. 이 견종의 현명함과 근성, 그리고 인내심이 강한 기질도 이 견종을 참을성이 뛰어난 일하는 개로 만들었다.
요점 : 시베리안 허스키의 외형중 중요한 점은 중간정도의 크기이며 적당한 골격, 잘 어울리는 신체비율, 여유 있고 쉬운 보용, 적당한 피모, 머리와 귀의 적당한 비율, 적당한 꼬리, 그리고 좋은 기질이다. 무거운 뼈나 뒤뚱거리는 보용, 너무 길거나 거친 피모는 실격이다. 시베리안 허스키는 뼈가 무겁고 호전적인 기질을 가진 싸움개도 아니며 또한 뼈가 지나치게 가벼운 단거리 경주용 견종도 아니다.
시베리안 허스키는 엄청난 인내력을 가진 견종이다. 앞에서 언급했던 시베리안 허스키에 관한 결점들에 한 가지를 덧붙인다면 모든 견종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눈에 띄는 신체 구조적 결함은 시베리안 허스키에게서도 역시 바람직한 것이 아니며 이러한 결점들은 특별히 언급을 하지 않아도 결점사항이다
'애견 상식 > 동물농장의 이모저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개의 번식생리와 수정적기 (0) | 2008.07.28 |
---|---|
☆.풍산개의 표준 해설 (0) | 2008.07.19 |
각종 장염의 종류와 설명 (0) | 2008.07.17 |
[스크랩] 예방주사 (0) | 2008.07.16 |
[스크랩] 진돗개의 종류 (0) | 2008.07.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