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여! 백 고무신

칠곡-무명봉, 갈정산, 갈매기산__2022.01.23 본문

체력은국력/000대 명산

칠곡-무명봉, 갈정산, 갈매기산__2022.01.23

나여! 백고무신 2022. 1. 23. 17:08

1. 언제 : 2022.01.23

2. 어디를(주봉/높이) : 칠곡-무명봉(726.9m), 갈정산(742m), 갈매기산(740.6m)

3. 들머리는 : 경북 칠곡군 가산면 가산리 (모래재:금화자연휴양림)

4. 특징,볼거리 :

.금화자연휴양림, 금화계곡/광산골은 경북 칠곡군 가산면 금화리 팔공산 도립 공원에 속하는 계곡으로 일제 강점기에 계곡의 상류 쪽에 사금과 중석을 채굴하는 소화 광산이 있었는데 이때 새로 생겨난 마을을 금화리라고 하였으며 이곳에 팔공산 금화 자연휴양림을 조성하였고 금화 용수간 임도가 확장 포장 개통되어 요즈음 찾는 사람들이 많은 곳이다.

.모래재(578m)~, .무명봉(726.9m):이름 없는 무명 산

.갈정산(葛丁山.741.5m)은 경북 칠곡군 가산면 금화리 금화자연휴양림을 둘러 싸고 있는 뒷산으로 무명봉이다가 최근 지도에 갈정산이란 산 이름이 나와 있다.

.갈매기산(741m)은 경북 칠곡군 가산면 금화리 금곡사 뒷산으로 팔공지맥(八公枝脈) 상에 이름 없는 봉 이였는데 정상에 암봉과 암능이 갈매기 형상이라 갈매기산으로 산꾼들이 부르는 이름이 자연스럽게 산 명이 된듯하다.

5. 누구하고 : 와이퍼(wife))와 둘이서 ~

6. 난이도 : -

7. 길잡이 : 금화자연휴양림을 지나 모래재를 들머리로 시작하는 단거리 코스이다. 모래재 도로(전망대 맞은 편) 좌측으로 시작해서 초입은 약간 가파름으로 시작해서 무명봉을 오르는 구간에서 우회 등로가 있었으나 모르고 봉을 힘겹게 올라 726.9m봉을 거쳐 갈정산이 좌측 봉(약 400m 前)에 있어 가볍게 들러고, 다시 바위 암릉을 힘겹게(역시 우회 도로 있음) 올라 갈매기봉에 도착합니다. (낙엽이 너무 많아 애로가 많이 있음)

8. 이동코스/거리는 : 금화자연휴양림-모래재-무명봉(726.9m)-갈정산(741.5m)-무명봉-갈매기산(740.6m)-원점회귀 (이동거리 계 약 6.1km),

9. 자체평점은 : ●●○○○

이름 없는 무명봉, 갈매기산, 갈정산 정상

 

팔공산 금화자연휴양림으로 들어서서 금화갱도 방향으로 산책를 따라 갑니다.(맞은 편에 등로가 있다는데 잘 보이지 않네요.)

 

먼저 2갱도가 나오네요.

 

어마무시한 계단을 올라 서면

 

금화 1갱도를 보고 이어서 임도를 따라 모래재(맞은 편 전망대 데크) 반대 방향으로

 

산행을 시작합니다. 초입부터 상당히 가파르고
등산로에 엄청난 낙엽을 쓸면서 지나갑니다.ㅎㅎ

 

이내 우회 등로가 있음에도 봉이 있어 혹시나 해서 힘겹게 올라 보니 별거 아니고

 

다시 능선과 함께 올라 서니 726.9m 무명봉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좌측 갈정산

 

위 평편한 바위는 쉼터로는 아주 그만이네요.ㅎ

 

갈정산입니다.

 

특별히 조망은 없습니다.

 

넓은 바위에서 일단 배 부터 채우고 갑시다.

 

능선을 따라 난이도가 있는 암릉 구간을 넘어서고(역시 우회 길이 있었는데 ㅜㅜ) 갈매기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정상 표지가 쪼메 남루하지만~ㅎ

 

갈매기산을 뒤로하고 이번엔 우회 길을 따라 무명봉을 지나 갑니다.

 

모래재에 무난히 도착합니다.

 

무사 귀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