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여! 백 고무신

☞.포항-내연산 (보경사) : 2010.01.17 본문

체력은국력/300대 명산

☞.포항-내연산 (보경사) : 2010.01.17

나여! 백고무신 2009. 1. 6. 14:16

☞.내연산710m, 경북 포항시 북구 송라면에 위치한 보경사계곡을 따라 내연산을 가본다.

사실 등산에는 별 생각이 없었고 걍 마눌님이가자고해서 왔는데 계곡을 따라 오를수록 장관이다.

사실 사진기가 올찬아 일부 사진은 퍼옴. 

 

제1폭포

 

보경사 입구

 

 

제2폭포

 

 

☞.특징·볼거리 : 내연산은  바위 하나 볼 수 없는 육산으로 주능선은 밋밋하지만 기암절벽으로 이루어진 계곡미가 빼어난데다 무려 12개의 폭포가 이어져 절경을 뽐낸다. 이 골짜기를 내연산 12폭포골 또는 보경사 계곡이라 한다.

 

(쌍생폭포) 

십리가 넘는 보경사계곡은 관음폭포, 연산폭포, 잠룡폭포 등 크고 작은 수많은 소와 협암,  기와대, 선일대, 비하대, 학소대 등의 기암절벽이 어울려 절경을 이루고 있다.

(하옥계곡)

1폭포 쌍생폭(상생폭), 제2폭포 보현폭, 제3폭포 삼보폭, 제4폭포 잠룡폭, 제5폭포 무풍폭을 거쳐 제6폭인 관음폭과 제7폭포 연산폭 일대가 이 계곡의 클라이맥스다. 쌍폭인 관음폭은 쌍굴인 관음굴, 폭포 위로 걸린 연산적교(구름다리), 층암절벽과 어우러져 환상적이다. 연산적교를 건너면 높이 20m의 연산폭이 학소대 암벽을 타고 힘찬 물줄기를 쏟아 내린다. 보경사에서 연산폭까지는 약 3㎞, 1시간 남짓한 오솔길이다.

(관음폭포)

내연산은 여름산행지로 적격이다. 산과 계곡, 바다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여름등산의 3박자를 고루 갖춘 산행지다.  12폭포골 계곡산행에 해수욕장이 지척이다. 12월부터 5월 까지는 산불방지기간으로 대부분의 등산로가 통제된다. 내연산 입구에 신라 진평왕 25년 지명법사가 창건했다는 보경사가 있으며 주변에 화진, 월포, 칠포, 도구, 구룡포 등 5개의 해수욕장이 있다. (연산폭포)

보경사 계곡풍광에 따라 12폭포골, 청하골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려온 보경사 계곡은 골짜기 풍경이 내연산 전체의 풍광에 앞설 정도로 아름다워 경북 최고의 계곡 명승지로 꼽힘에 주저 없다. 포항에서 북쪽으로 30km 쯤 떨어진 내연산 기슭의 보경사 계곡은 골짜기 들머리의 보경사에서 수원지인 샘재에 이르기까지 20리 길이로 온갖 비경이 이어진다. 이 곳에는 이름 그대로 폭포전시장인 12폭포가 이어져 있는데 폭포와 소가 연이어 나타나는 절경이 펼쳐지는 곳이어서 봄부터 가을까지는 주말이면 사람들로 북적인다. 제 1폭인 쌍생폭과 보현폭, 삼보폭 등이 있으며, 가장 유명한 폭포는 제 6폭인 관음폭과 제 7폭인 연산폭. 절묘한 폭포 미의 극치를 보여주는 관음폭은 높이 72m의 두 줄기 폭포로 바위벽에는 넓이 10평 가량의 관음굴이 있으며 바로 이곳에서 영화 ‘남부군’을 촬영하였다. 연산폭은 높이 30m로 바위벽을 학수대라 한다. 이곳에 오르면 골짜기를 울창한 숲이 뒤덮어 비경이 사라지는 듯하다.

 

 

 

 

 

트레킹 코스는?

보경사→문수암→내연산정상→향로봉→보경사(20km)

보경사→연산폭→은폭→내연산→보경사

보경사→관음폭포→은폭→복호폭 갈림길→시명리→향로봉→정상→문수산→보경사

주변 볼거리는?

보경사, 경상북도수목원, 화진해수욕장, 월포해수욕장, 내연산

교통편은?

포항시내에서 동해안 7번 국도이용 영덕 울진방면으로 30.8km 송라면 소재지에서 보경사 방면 4km 소요

경부고속도로 영천IC에서 포항으로 가는 28번국도 이용 포항입구 안강에서 925번 지방도 이용 안강에서 신광을 걸쳐 송라면으로 나오면 내연산으로 가는 보경사 입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