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고무신 부부

칠곡-가산바위, 가산, 치키봉__2021.11.04 본문

체력은국력/300대 명산

칠곡-가산바위, 가산, 치키봉__2021.11.04

백고무신 부부 2021. 11. 4. 20:24

1. 언제 : 2021.11.04

2. 어디를(주봉/높이) : 가산바위, 가산봉(902m), 치키봉(761m)

3. 들머리는 : 경북 칠곡군 동명면 남원리 626-2 (가산산성 남문) :

4. 특징,볼거리 :

♣.가산산성 내성은 인조18년(1640년) 이명웅이 축조했고, 중성은 영조 17년(1741년) 관찰사 정익하가 쌓았고, 외성은 숙종 26년 (1700년)관찰사 이세재가 쌓았다.

.가산바위는 산성 서쪽에 있는 80여평의 넓은 바위로 신라시대의 고승 도선(道詵, 827898)이 산천을 편력하면서 가산 바위에 쇠로 만든 소와 말의 형상을 묻어 지기를 눌렀다고 전한다. 용의 모습을 닮은 용바위, 신선이 노닐었다는 유선대는 가산 정상에 우뚝 솟아 있다.

.가산[架山,902m]은 팔공산 도립공원에 포함 되 있는 가산(갓 가장자리 산)일명 칠봉산(七峰山)이라고도 불린다. 

.치키봉(756m) '치키'는 경상도에서 '' 혹은 '치이'로 발음되는 ''를 말하는 것으로 쌀을 키로 치는 모습과 닮았다고 하여 치키봉으로 일컫는다 한다. (단풍 나무가 많음)

5. 누구하고 : 와이퍼(wife))와 둘이서 ~

6. 난이도 : (+)

7. 길잡이 : 성서산단에서 지하철(2호선, 청라언덕- 3호선 칠곡 경대병원)-칠곡3(Bus)-가산산성 入口-산성()을 따라 가산바위 방향으로 올라섭니다. 다소 가파르지만 크게 어렵지는 않아 가산바위에 도착, 이어서 가산 정상(장대터)을 지나 능선을 타고 치키봉으로 이동하는 능선은 평범하게 정상을 지나 휴게정자 방향으로 하산합니다. 정자를 지나 혜원정사-진남문까지 무난히 하산

8. 이동코스/거리는 : 성서산단에서 지하철(2호선, 청라언덕- 3호선 칠곡 경대병원)-칠곡3(Bus)-가산산성 入口-산성-가산바위-가산-치키봉-혜원정사-가산산성지구(관리소)-휴게정자-진남문-입구(칠곡3 버스)-동명우체국-730버스(환승)-3호선(청라)-2호선(성서산단)-원점회귀 (이동거리 계 약 12.05km),

9. 자체평점은 : ●●●◐○

가산/치키봉 정상을 시작으로 架八環醋(가팔환초) 종주를 시작합니다.

 

칠곡 3(버스)를 타고 가산산성 입구에 하차하고 가산산성 주차장으로 진입합니다.         때 아니게 진달래가 피었네요. 야들이 정신이 있나 없나

 

 

♣ . 가산산성   내성은 인조 18 년 (1640 년 )  이명웅이 축조했고 ,  중성은 영조  17 년 (1741 년 )  관찰사 정익하가 쌓았고 ,  외성은 숙종  26 년  (1700 년 ) 관찰사 이세재가 쌓았다 .  이곳은 유적답사를 겸한 하이킹 코스로 인기가 좋고 대구 근교의 새로운 관광지로 각광 받는 곳이기도하다 . 산성(진남문)에 들어섭니다.

 

혜원정사 방향이 아닌 산성을 따라 가 봅니다.

 

경사는 있지만 그닥 어렵지는 않습니다. 능선에 들어서니 무너진 산성이 보이네요.

 

가산바위로 이동하면서 좌로 여릿재 방향이 눈에 들어옵니다. 

 

남포루를 지나 가산바위로

 

가산바위에 도착합니다.

 

 

다시 가산 방향으로

 

정상 직전에 장대터에서 나온 듯한 기왓장 더미

 

가산 정상(⬔ . 가산 [ 架山 ,902m] 은 팔공산 도립공원에 포함 되 있는 가산 ( 즉  ‘ 갓 가장자리 산 ) 은  일명  칠봉산 ( 七峰山 ) 이라고도 불리며   평탄한 고원을 이루고 있는 산인데 여기에 임진왜란 후 인조 18 년 (1640 년 )  국토방위를 위해 산성을 쌓았는데 내성과 중성 , 외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입니다.  정상 부근, 옛 장대터

 

용 바위, 유선대를 멀리서 바라 보고

 

산성을 따라 치키봉으로 이동합니다.  

 

산성 밑 부분에 서 있는 선 바위, 산성 이동 문 인듯한데 무너져 있네요.

 

다시 능선을 따라 나타난 할아버지, 할머니 바위

 

할아버지, 할머니 바위를 지나 능선을 따라 가다 보면 나타나는 치키봉 정상

 

⬔.치키봉(756m)의;'치키'는 경상도에서;'치';혹은;'치이'로 발음되는;'키'를 말하는 것으로 곡식을 까불릴 때 쓰는 도구이며,;그걸 엎어놓으면 등이 평평하다가 끝에서는 직각으로 절벽을 이루는 형상이 된다. ;치키봉은 바로 그런 모습의 봉우리라는 뜻이라고 했다.
휴게정자 방향으로 하산하는 코스에는 단풍이 매우 많고 다른 곳에 비해 아름답습니다.

 

휴게정자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혜원정사 정원을 둘러 보고

 

혜원정사를 지나 산성(관리)지구에 도착합니다.

 

 

진남문에 무사히 도착

 

산성입구에서 칠곡3(버스)-동명우체국(730버스)-경대병원(3호선)-청라(2호선)-성서산단 역으로 귀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