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여! 백 고무신

▒.광덕산(천안).2018/06/09 본문

체력은국력/300대 명산

▒.광덕산(천안).2018/06/09

나여! 백고무신 2018. 6. 11. 07:38

1. 언제 : 2018/06/09

2. 어디를 : 광덕산[廣德山], 698m

3. 들머리는 (위치) : 광덕사 (충남 천안시 동남구 동면 광덕리 106)

4. 특징,볼거리는 : 충남 천안시 광덕면에 자리한 광덕산은 아늑한 분위기의 강당골과 민속마을, 온양온천 등이 주변에 있어 가족 산행지로도 좋다.

광덕산에는 고찰 광덕사와 잣나무군락, 장군바위, 강당사 등 볼거리가 많다.

5. 코스는 (이동 거리) : 광덕사 - 정상 - 장군바위 - 원점회귀 {5.1Km(왕복)}

6. 누구하고 : 아내(wife)하고 둘이서~

7. 산행길잡이 : 천안에서 풍세면과 광덕면을 지나 약 20분 정도 차로 달리면 광덕사에 못 미친 부분에 주차장에 있다.   북쪽으로 난 도로를 따라가면 호도나무 전래비와 「태화산 광덕사」라 쓰인 광덕사 일주문을 지난다. 길 오른쪽으로는 김부용 묘소 안내판이 보인다.   김부용은 시문과 가무가 뛰어났던 기생으로 '운초시집'과 '오강루문집' 등을 남겼다.고 한다.

광덕사를 나와 오르다 보면 삼거리를 만난다.  여기서 좌측으로 난 길을 따라 정상으로 향한다.  정상에 오르는 길은 시작부터 데크 계단이 약 500~600m를 올라야 한다.  계단을 오르고 나서 잠시 지나 다시 돌 계단을 정상까지 향하게 된다.  살짝 빡세게 올라서 정상에 도착한다.

여기서 다시 우측으로 1.2Km를 가면 벌어진 장군바위 앞에 도착한다.   이 바위를 뒤로 하고 부드러운 능선을 타고 1.8㎞정도 내려 가면 광덕사와 마주한다.

8. 난이도 : 中

9. 자체평점 : ●●◐○○

천안 광덕산으로 Go

 

광덕사 못 미쳐 주차장에 도착(08:00), 이른 시간임에도 엄청 많은 차량이 있네요.

 

광덕사로 올라갑니다.

 

 

 

 

 

일주문 앞에서

 

 

 

하산시 보기로 하고 광덕사를 지납니다.

 

정상까지 1.8Km

 

헐~ 시작부터 계단이네~~ 약 500~600m 정도가~

 

잠시 휴식을 취하고 가야 겠어요.다리가 아포 ㅜㅜ.

 

 

 

이번에 돌 계단이 기다리고 있네.~~

 

정상에 도착해서~~

 

 

 

 

 

 

 

 

 

장군바위로 가 볼까요~~

 

 

 

 

 

장군바위에 도착해서~~

 

 

 

광덕사로 하산

 

 

 

 

 

 

 

 

 

최초 호두나무 시작 점

 

 

 

 

 

 

 

무사히 하산하고

 

고불 맹사성 기념관 방문

청렴의 대명사 맹사성

 

맹사성(孟思誠, 1359~1438)은 여말선초의 문신으로 본관은 신창, 호는 고불이다. 그는 최영 장군의 손녀사위이며, 조부 맹유는 두문동 72현의 한 사람으로 순절했고, 아버지 맹희도는 출사 없이 절의를 지켰다. 맹사성은 우왕 12년에 문과에 급제, 조선조에 들어와 대사헌, 판서를 거쳐 좌의정으로 세종 17년(1435)에 벼슬에서 물러났다. 그는 조선조 500년사의 명재상으로 황희, 이원익 등과 함께 청백리에 올랐다.

 

 

 

     '맹'자 하면 떠오르는 사람이 있죠? 바로 맹자입니다. 맹사성은 한국인 이면서도 맹자의 후손인데, 그 이유는 맹자의38손인 맹방립의 둘째 아들 맹승훈 이란 사람이 유교를 전파하고자 신라 진성여왕때 우리나라에 머물게 되었습니다. 39대손 즉 맹승훈이 신라에 머물게 되면서, 그의 후손이 맹사성이며, 즉 맹사성은 맹자의 54대손이 되는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