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여! 백 고무신

대구 팔공산 올레길 8코스_수태지계곡길_2023.01.06 본문

체력은국력/둘레길, 관광(여행)

대구 팔공산 올레길 8코스_수태지계곡길_2023.01.06

나여! 백고무신 2023. 1. 6. 17:09

. 언제 : 2023/01/06

. 어디를(주봉/높이/행선지) : 대구 팔공산 올레길 8코스_수태지계곡길_2023.01.06

. 들머리는? : 대구 동구 용수동 27-5 (동화사집단시설)

. 특징,볼거리는? : 시민안전테마파크, 너럭바위, 벼락맞은나무, 이말재, 부인사

. 누구하고 : 와이퍼하고 둘이서 ~

. 난이도 는? :

. 길잡이 : 대구 팔공산 올레길 8코스(수태지계곡길)를 오늘은 다소 따뜻한 날씨에 들머리 동화사집단시설(주차장)지에서 출발,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를 돌아 수태골주차장에서 아름다운거리를 따라 삼일농원을 가기전 우측(소 주차장)으로 진입합니다. 완만한 경사지를 따라 가노라면 엄청나게 큰 너럭바위를 만납니다. 넉럭바위에서 다시 완만하게 가다 보면 서봉 갈림길, 여기서 우측 능선길로(신발 방향은 오던 길임) 올라서 데크를 지나면 벼락맞은 나무가 기다리고 있고 여기가 이말재입니다. 이말재에서 내려서면 부인사, 부인사 경내를 둘러보고 오늘의 여정을 마무리하고 원점 회귀합니다.

. 이동코스/거리는? : 동화사시설지구~수태골동치골주차장~대구아름다운거리~너럭바위~벼락맞은나무~이말재~부인사~동치골주차장-동화사 시설지구-원점회귀 (총 이동거리 계 6.46km),

. 자체평점은 : ●●●○○

팔공산 동화사 집단시설지구(주차장) 앞, 출발 점에서 한국의 경관도로(벚꽃 필 무렵)를 따라

 

대구시민테마파크 옆을 지나 아름다운 거리를 도로를 따라 갑니다.

 

수태지(못)를 지나면서

 

삼일농원 가기 전 작은 주차장 옆(우측)으로 진입하면서

 

수태지계곡길을 완만한 경사지를 따라 본격 진입합니다.

 

얼마 못가서 계곡길에 누워 있는 너럭바위를 조우하는데

 

그 크기가 가히 놀란 만하네요. 한참을 즐긴 후 다시 경사지를 올라가봅니다.

 

다시 만난 계곡길 얼음 빙판에서

 

서봉으로 올라가는 삼거리에서 유턴하는데 이때 신발(올레길)을 보고 가면 낭패, 산 방향의 데크를 따라 올라가야합니다.

 

이내 이말재(이정표)에 들어서면서 벼락맞은 나무와 함께합니다.

 

벼락 맞은 나무에 생명이 솟아나네요. 대단합니다. 부인사 방향으로 하산

 

부인사(역사적 변천 창건연대 및 창건자는 미상이나 예로부터 선덕묘(善德廟)라는 사당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신라 선덕여왕 때 창건된 사찰로 추정된다.)입니다. 동화사는 입장료가 있으나 여긴 없습니다.

 

부인사는 신라 선덕여왕 재위기(632-647) 또는 직후 창건되었을 것으로 사중에서 전하여 오며, 고려 현종2년(1011년)에 제작된 초조대장경을 보관한 곳으로 유명하다.

 

부인사석등(대구광역시 유형문화재 제16호)

 

부인사(符印寺)는 신라 선덕여왕의 명복을 빌던 법당으로 ‘부인(夫人)’이란 선덕여왕을 말하는 것이라고 한다.
부인사지(대구광역시 기념물 제3호) 바로 아래 부인사석조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부인사 석조를 마지막으로 수태지 주차장을 지나 원점회귀합니다.